본문 바로가기

최대실적발표 화장품주 단기매매과열종목 지정까지 되었네요.(ft.본느)

월탈월천 2024. 5. 15.

제가 사용하는 화장품의 관련주들을 포스팅하면서 K-뷰티가 호황이긴 호황이구나 했는데 오늘 보도된 신문기사를 보고 이정도의 실적일 줄을 몰랐습니다.

최대 실적을 발표한 화장품 관련주들과 그 중 단기매매 과열 종목으로 지정된 본느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최대 실적 발표한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용기에 보면 판매원 말고 제조사에 코스맥스와 한국콜마가 쓰여 있는 걸 많이 보셨을 겁니다. 

생산자가 직접 제품을 설계 및 생산하여 제공하는 ODM 방식의 화장품 제조 양대 산맥 기업 공시된 실적입니다.

​코스맥스
매출 5268억 원 영업이익 455억 원 / 전년 동기 대비 30.6% 영업이익 229.1% 증가

한국콜마
매출 5748억 원, 영업이익 324억 원 / 전년 동기 대비 17.9%, 영업이익 168.9% 증가

 

코스맥스는 오늘 이런 공시 영향으로 오늘 주가가 6%가 넘는 상승세를 보여줬지만 윗꼬리달고 1.78%의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그 외에도 코스메카코리아 1분기 영업이익 48.4%, 씨앤씨인터내셔널 67.1%, 본느 매출 44.9% 영억이익 868.9%로 급증한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을 볼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때문에 많이 힘들었던 화장품주들의 상승세가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는 연휴에 대단한 호실적 달성한 K-뷰티 쇼핑하러 가야겠네요.

미국향 중소 인디 화장품 본느 어떤 기업인가

 

본느는 화장품 관련 ODM 사업과 자체 브랜드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본느는 고객사(Retail PB or 색조화장품 전문브랜드)가 요청하거나, 본느가 고객사에 제안하여 ODM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EM보다는 ODM 방식이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합니다.

 

제품의 기획 →개발 → 시험생산 → 공급계약 → 원재료 구매 → 외주 생산 → 완성품 관리 → 배송 → 사후관리

 

[올리브영 바로가기]

스킨케어 제품과 색조화장품을 개발하여 자체브랜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사중에서도 수분크림으로 유명한 키엘과 색조 기업 NARS도 보이는데 내노라하는 글로벌 업체들과 파트너쉽을 구축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본느의 해외 거래처는 미국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기 과열 종목 지정된 본느 

 

공시를 봤더니 5월 14일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 연휴지나고 5월 17일 해제가 되어 정상 거래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3일 동안 단일가 매매로 거래되고, 자동으로 해제되는데요,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장마감 동시호가가 하루 종일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거래소에서 단기과열종목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이 해당이 되는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단기과열종목 확인 한국거래소 바로가기]

 

즉 단일가매매 방식으로 거래되는데 30분 간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니깐 급등 급락을 할 수가 없어 가격 변동이 안정화됩니다.

 

과거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된 종목들을 보면 지정된 첫날 거래량이 확 줄어 통계적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단기적인 시세 차익을 바라고 들어온 단기 매매자들의 물량이 나옴으로써 일시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역시 오늘장에서 본느의 주가도 하락으로 시작해서 마감했습니다. 

 

그럼 우리는 이런 단기 과열 종목의 매매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일단 이 기업이 왜 이렇게 관심을 받는지, 향후 더 관심을 끌지,주가가 폭등한 날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확인하여 기업의 실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이슈들을 확인한 후 단기 과열 지정이 해제되는 날 더 보유할지, 매도를 해야 할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시장 흐름상 신규진입을 해야 할 것 같다고 판단되면 3거래일째의 거래량과 이슈 등을 잘 확인하여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설탕회사하면 생각나는 대한제당 아시죠?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슈로 인해 곡물가의 가격 우려로 급등하다가 단기 과열 종목의 요건에 해당이 되어 단일가매매종목으로 지정이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후 3일간 주가는 하락했었지만 해제가 된 후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이유는 러-우전쟁이 계속 진행 중이고 그로 인해 파생되는 이슈들이 아직 소멸되지 않고 살아있어 대한제당의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관련주 중에서 고점이라는 신호로 여겨지는 대주주 매도가 이뤄지는 기업들의 공시가 나오고 있습니다.

 

본느의 단일가매매의 3거래일인 5월 17일 거래량을 확인하고 소액의 종가 매매해보겠습니다.

 

 

성공투자를 위해서는 이런 매매 저런 매매 자꾸 연습하고 시도해 봐야 한다고 하더군요. 물론 여웃돈으로 말이죠^^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의 몫임을 잊지 말며 성투하세요~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