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상과학영화에서 나오는 세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_CES 2024

월탈월천 2024. 1. 9.

드디어 2024년 1월 9일 오늘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4’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CES는 13만 명 이상의 참가자가 예상되며 헬스케어, 교통, 스마트홈, AI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기술이

선보일 예정이라는데요 CES란 무엇인지 또 어떤 기업이 참여하는지 투자자의 관점에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CES란?

 

CES란 Consumer Electronics Show의 줄임말로, 세계에서 가장 큰 가전제품 박람회로 1967년 미국의 뉴욕시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매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며,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가하는데요, 소비자 전자제품 산업에서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는 장으로 유명합니다.

 

2024년 CES는 1월 9일부터 1월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데,  이번 행사에는 130,000명 이상의 참가자, 1,200개 이상의 스타트업, 4,000개 이상의 전시업체가 예상되며, AI기술과 차량 디스플에이 등의 새로운 기술들이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는 산업부와 코트라(KOTRA)뿐만 아니라 중기부, 서울시도 CES 통합한국관에 최초로 함께 참여해 총 32개 기관, 443개 기업이 참여하는 통합한국관이 구축되어,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커진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올해 주제는 모든 기술과 산업이 모여 인류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미의 ‘All Together, All On’으로, 그중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이 다양한 산업에 가져올 변화에 주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참가기업은?

 

삼성·LG·현대·SK 등 대기업을 비롯해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 등 760여 개사가 대거 참가해 역대급 규모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CES 최고의 영예로 불리는 ‘CES 혁신상’ 수상 한국기업도 역대 최대 수준으로,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전체 310개 사 수상기업 중 국내기업이 약 46%인 143개사입니다. 우리나라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전자는  AI 컴패니언(동반자) 볼리를 공개했는데요, 볼리는 사용자의 말과 행동을 학습해 스스로 진화하는 인공지능

입니다. 일상 속 크고 작은 귀찮음과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사용자가 외출 중에는 집안을 모니터링하고 반려동물 등을 돌봐주기도 합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AI 기능을 탑재한 생활가전 제품을 다수도 선보였습니다.

식재료 목록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2024년형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 세탁물의 무게·재질 등에 따른

최적의 세탁 모드를 제공하는 ‘비스포크 AI 콤보’ 등입니다.

 

 LG전자는 다양한 센서로 사용자의 말과 행동, 감정까지도 읽어 필요한 것을 먼저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스마트  AI 반려로봇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차량 전자장비 사업을 집중 육성 중인 LG전자는 이날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도 전시했습니다.

알파블은 ‘차 안에서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차량 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음식을 먹거나 커피, 와인을 마실 수 있는 레스토랑 개념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영화관이나 게임방으로 변신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장거리여행이 수월해지겠네요!

 

CES 주최사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올해 전시 참가기업 4300곳 중 21% 수준인 900곳이 AI 기술 전시를

한다고 등록했다고 합니다.

 

김동연 KB증권 애널리스트는 “직접 AI 전시로 분류하지 않은 기업 중 AI와 관련된 자율주행, 로봇, 스마트홈, 헬스케어 등 분야 기업을 고려하면 참가 기업의 53%인 2300곳이 AI 관련 업체인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하는데요, 정말 영화에서나 보는 그런 세상이 우리 앞에 곧 펼쳐질 것만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AI 관련주 중 기술력과 상용화 정도·가능성 등을 따져 투자할 곳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기술 화두가 급부상할 때마다 관련 주식이 일제히 오르지만, 실적 모멘텀이 없으면 반짝 상승에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AI 관련기업은?

 

한국경제신문에 나온 AI관련 기업 및 지난 5거래일 주가 상승률입니다.

너무 주가가 많이 오른 기업도 있고, 기술개발에 투자하는 업종들이다 보니 아직은 적자 기업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나아가는 방향성은 맞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 철저한 기업분석이 필요한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

 

 

300x250

댓글